춘천언어치료센터
문의전화 033-262-7582
자료실
> 칼럼 > 자료실
(칼럼) 베스트베이비 2016년 03월호 우리아이 걸음마 놀이 훈련법
김명수 조회 6651 댓글 0
 




먼저 질문의 순서가 걸음마 연습의 원칙과 주의사항이 우선 선행되어야 하지 않나 싶어서 순서를 바꾸었습니다. ^^

1. 걸음마 연습의 원칙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아기가 걸음마를 하기 위해 제일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뼈와 근육이 걸음마를 하기 위한 수준으로 신체적 발달이 이루어지고 그러한 신체적 발달을 뒷받침해주는 뇌의 발달이 병행되어야 비로소 걸음마를 하게 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걸음마 연습을 시켜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기가 발달상의 문제가 없다면 자연스럽게 뒤집고 기어다니다가 잡고 서고 걷게 되는 것에는 별다른 도움이 필요하지 않답니다. 하지만 아기가 몇 개월 일찍 걷기 시작하면 세상을 다 얻은 것처럼 기뻐하는 것은 부모님이지 아기가 아니랍니다.

아기가 혼자서 잡고 걸을 수 있을 때 손을 잡아서 도움을 주시고 혼자서 걸음을 부축없이 걸을 때 박수를 치면서 오라고 팔을 벌리셔야 한다는 원칙을 잊지 마세요.

이유를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5~6개월 된 아기는 신체적으로 관절이나 근육이 중력을 이기고 자기몸을 지탱하고 균형감각을 유지할 정도의 준비가 되지 않았답니다. 그런 아기의 팔을 잡고 발을 땅에 딛게 해서 억지로 걸음마를 연습 시킬경우에 무리가 갈 수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덩치가 큰 아이는 운동발달이 조금 느리고 그렇지 않은경우는 반대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다고 아기의 발달이 느리다고 문제가 있다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걸음마를 일찍하게 도와준다는 보행기나 각종 아기용품회사의 걸음마 연습기를 아기에게 장시간 제공해줄 경우 신체에 무리가 가거나 오히려 운동발달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부모님들께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절대 아이가 걸을 준비가 되지 않았는데 팔을 잡고 아이를 세워서 억지로 걸음마 연습을 시키지 말아주세요. 혼자 걸을 준비를 하기 위해 기어가서 잡고 일어섰을 때 칭찬해주고 격려해주시면 정서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더 건강한 아기로 성장할 것입니다. *^^*

2. 걸음마 놀이법을 4~6가지 정도 알려주세요.

-아기가 일반적으로 12개월에 접어들면 잡고 일어서서 빠른 아기는 혼자 걷기 시작을 합니다. 이렇게 혼자서 걸음마를 시작할 때 아기의 시야는 넓어지고 세상 모든 것에 대한 호기심이 발동하기 시작합니다. 즐겁게 걷고 놀이를 통해 정서적 교감을 이룰 수 있는 놀이법을 몇가지 알려드릴까 합니다.(이제 갓 걸음을 걷기 시작한 아기에게 장시간 놀이는 피해주세요)

1)악기 소리 듣고 찾아 오게 하기

-엄마와 아빠가 아기의 양쪽편에 아기가 혼자 걸을 수 있을 정도의 거리에서 악기(박수치기)를 두드리면서 아기의 이름을 불러주면 소리를 듣고 자신이 가고 싶은 방향으로 걸어가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놀이는 아이의 청지각 훈련과 걸음마와 관련된 허리와 다리 근육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책 징검다리 놀이

-아기 책으로 징검다리(보폭을 고려하여 배치)를 만들어서 징검다리 건너기 놀이를 하면 아기의 운동능력과 시지각 공간감각 능력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3)움직이는 장난감 쫒아가기

-무선조정 장난감(차, 캐릭터)을 이용하여 위치를 아기 몰래 조작해서 위치를 이동하면 아기는 관심을 가지고 잡기 위해 눈으로 쳐다보면서 팔을 뻗고 걷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러한 놀이로 아기가 흥미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걷는 연습을 해보세요.

4)숨바꼭질

-엄마나 아빠가 방이나 거실 쇼파뒤 부엌에 숨어서 아기의 이름을 불러서 찾아오도록 해보세요. 아기는 소리나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고 보이지 않는 엄마와 아빠를 찾으려고 걸어오면서 방향감각과 사물의 영속성에 대한 인지발달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 질 것입니다.

 

 
 
 
 
댓글
이름   비밀번호
 
 
제목 등록일

(칼럼) 베스트 2016년 10월호-우리 아이 가르침과 훈육하기&우리아이의 거짓울음

12-26

(칼럼) 베이비 2016년 05월호-공공장소 훈육의 기술

12-26

(칼럼) 베이비 2016년 04월호-우리 아이 선의의 거짓말은 왜 하는걸까요?

12-26

(칼럼) 베스트베이비 2016년 03월호 우리아이 걸음마 놀이 훈련법

12-26

(칼럼) 베스트 베이비 2016년 06월호-우리 아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12-26

(칼럼) 앙쥬 2016년 01월호-누워있는 아이와 다정다감 오감놀이

12-26

(칼럼) 베이비 2015년 12월호-우리아이 근력발달에 좋은 운동

12-26

(칼럼) 앙쥬 2015년 11월호-우리아이 기저귀 트러블 해법

12-26

(칼럼) 베스트 베이비 2015년 11월호-내 아이의 첫 젓가락

12-26

(칼럼) 맘&앙팡 2016년 10월호-놀면서 배우는 장난감 자석

12-26

(칼럼) 앙쥬 2015년 09월호-연령별그림책과 독서지도를 통한 언어발달법

12-26
 
 
 
1
 
 
 
    전화걸기
    문자문의
 
Copyrights(c) 춘천언어치료센터 All rights reserved.
PC화면